HD현대중공업(위)·HD현대미포(아래) 야드 전경. 사진 HD현대중공업 제공 HD현대중공업과 HD현대미포조선이 합병한다.
HD한국조선해양과 HD현대중공업, HD현대미포는 27일 각각 이사회를 HD현대중공업과 HD현대미포 양사 간 합병에 대한 안건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임시 주주총회와 기업결합 심사를 거쳐 12월쯤 통합 HD현대중공업이 새로 출범할 예정이다.
통합 HD현대중공업의 출범은 글로벌 1위 중·대형 조선사 간 합병이라는 점에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특히 한·미 정상회담 이후, '마스가 프로젝트'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한 특수선사업부 즉, 방산 사업 확장이라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HD현대중공업은 국내 최다 함정 건조 · 수출 실적을 보유한 조선사다.
여기에 HD현대미포가 갖춘 함정 건조에 적합한 사이즈의 도크와 설비, 우수한 인적 역량이 결합될 것으로 보인다.
통합 HD현대중공업은 방산 분야에서만 2035년까지 연 매출 10조 원 달성을 목표로 세웠다.
또 북극권 개발로 수요가 커지고 있는 쇄빙선 등 특수목적선 시장에서도 점유율을 높여 나간다.
이외에도 HD한국조선해양은 통합 HD현대중공업과 함께 조선 부문 해외사업을 담당하는 투자법인을 설립한다.
싱가포르에 설립되는 이 법인은 12월 설립될 예정이다.
HD현대베트남조선과 HD현대중공업필리핀, HD현대비나(가칭) 등 해외 생산거점을 관리하면서 신규 야드 발굴과 사업 협력 등 해외사업을 총괄하는 허브 역할을 맡게 된다.
HD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이번 사업재편은 '더 넓은 시장', '더 강한 조선'을 목표로 전략적으로 고민한 결과"라며 "통합 법인 출범으로 시장 확대와 초격차 기술 확보를 이뤄내 미래 조선 시장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합병은 HD현대미포의 주주들에게 존속회사인 HD현대중공업 신주를 발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합병 비율에 따라 HD현대미포 보통주 1주당 HD현대중공업 보통주 0.4059146주가 배정된다.